웹사이트 제작 가이드

사업의 성공, 프로젝트의 확산, 마케팅 계획과 실행. 이 모든 것을 그냥 대충 해내는 수준이 아니라 ‘잘 해내기 위해’ 꼭 필요한 하나를 꼽는다면 단연 자사의 마케팅 인사이트를 표현하는 웹사이트 제작이 아닐까 싶다. 바야흐로 단군 이래 가장 잘 버는 시대라는 말도 무색하지 않다. 완전한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업의 규모와 업종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개인 또는 조직에 웹사이트는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사례 보통 웹사이트 제작은 기업 규모와 지역 등을 가리지 않는다. 온라인상에서 자사의 입장을 구축하고 폭넓은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을 완수한다. 심지어 개인 브랜딩에도 적극 활용되며 비영리단체까지도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나도 프리랜서이자 1인 사업가로 활동 중이다.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자신의 입지를 넓혀가는 과정에 있다. 하지만 늘 아쉬움이 남는다. 일반적인 SNS 채널만으로는 더 큰 브랜딩을 위한 길이 막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바로 이럴 때 웹사이트 제작이 필요할 것 같다.

플루엔 콘서트로 강사로 활동하는 나 같은 프리랜서만 아니라 작가, 디자이너, 사진 작가 등 나만의 사이트 구축이 필요한 사례는 많다.특히 자신만의 창조적을 담은 작품으로 소통하는 경우라면 더욱 자신의 사이트 내에서 작품을 선 보이는 과정 자체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단순히 작품을 소비하는 예비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이상의 미래성이 있기 때문이다.대기업과의 코라보, 집필 의뢰, 행사 기획 등 수많은 기회를 제 사이트 내에서 촉발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웹 사이트 제작은 단지 사업 확장을 위한 도구로만 활용되지 않는 것이 쉽게 드러난다.

프리랜서라고 보기는 좀 애매하지만 예술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쓰인다. 음악가, 미술가 등 아티스트 분들도 작품 전시가 주 활동이 될 수 있지만 온라인 상에서 폭발적인 바이럴 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는 예술 분야에서도 뗄 수 없는 중요한 도구가 돼버렸다.

이외에도 각종 교육, 정부기관 등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선례를 만들어내는 초석이 될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그 중요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제작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 가이드처럼 웹사이트 제작은 모든 비즈니스의 필수적인 측면이며, 잘 설계된 사이트 하나가 인고의 시간을 견뎌낸 달콤한 결실로 돌아갈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는 타깃 선정이다. 어떤 사람들에게 열쇠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인지 그보다 확실히 방향을 잡아야 한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아닐까 싶다. 누구에게 자신을 어필하고 싶은지, 이 제품(또는 서비스)이 누구를 위해 설계되고 그들에게 어떤 실질적 이익을 줄 것인지 자문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과정이지만 의외로 급한 마음에 명확한 타깃 설정 없이 사이트 제작부터 혈안이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꽤 많다.

타깃 선정이 완료되면 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도 40대를 위한 콘텐츠와 20대를 위한 콘텐츠는 결이 달라야 한다. 지역과 세대, 성별, 역사적 배경 등 모든 기준이 공통으로 들어맞는 콘텐츠는 본래 아이템 자체가 그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타깃층을 위한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 개발과 전략 수립이 필요한 이유다.

참고로 이때의 콘텐츠는 최대한 높은 품질이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노이즈 마케팅, 각종 차트 역주행 현상 등 고전적인 사고 방식에 얽매이지 않는 콤텡츠바이랄타이프이 급증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B급 광고가 오히려 더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고, 본 시가보다는 부케가 더 큰 사랑 받는 시대이다.반드시 고품질 콘텐츠로 승부를 해야 한다는 점에 집착하는 때가 아니다.

모든 웹사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춘 구성으로 제작돼야 한다. 제목, 내용, 키워드, 이미지, 동영상 등 모든 요소가 주요 포털사이트와 SNS 검색엔진에 최적화될 때 더 큰 힘을 가질 수 있고 급격히 퍼져나가는 긍정적인 현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PC 환경이 아닌 모바일 트래픽을 충분히 고려한 셋업이 필요하며 반응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이 밖에도 분석하고 개선해 끊임없이 재충전되는 온라인 트래픽에 맞춘 현행화 관리 작업도 필수다. 한번 제작해놓으면 끝이 아니야. 끝없이 이어지는 분석과 개선, 업데이트를 통해 타깃층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끌어가야 한다.마지막으로, 계속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사이트 자체에 대한 홍보와 트래픽 집중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이는 제작 초기에 반드시 동반해야 하는 과정이지만 다양한 SNS와 E메일, 각종 프로모션 등을 통해서 점진적인 확장이 필요하다.크고 작은 모임, 미팅, 컨소시엄, 박람회 등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서도 꾸준한 홍보를 계속할 수 있다는 점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그러나 실제로는 이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해도 온라인 체제 자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면 웹사이트 제작은 그저 먼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기획력과 분석력, 통찰력과 함께 실행을 위한 기술적 스킬까지도 폭넓게 요구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금만 검색해보면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툴과 사이트가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직접 실행은 방대한 책을 여러 권 이상 혼자 집필하는 것보다 더 어렵게 느껴질 정도로 벽이 너무 높다.그래서 나는 오히려 그 소중한 시간과 자원을 전문업체에 맡기는 편이다. SNS에 능통한 나 역시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라고 하면 오래가지 못하고 포기할 게 뻔해 보인다. 당장 강의를 위한 PPT 제작 하나까지도 일단 멈추게 되는데 기획과 분석, 통찰력, 실행력, 이 모든 것을 차지해서라도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흰 수건을 던져버릴 것 같다.그래서 여러분에게도 전문업체 의뢰를 추천하고 싶은데, 나는 세븐 하모니를 추천한다. 가장 기초가 되는 PPT 제작부터 각종 웹디자인과 기획, 컨설팅 등을 전문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웹에이전시 전문기업이다. 참고로 본 포스팅에 활용한 뛰어난 디자인의 샘플 컷은 모두 세븐 하모니의 결과이다.그래서 여러분에게도 전문업체 의뢰를 추천하고 싶은데, 나는 세븐 하모니를 추천한다. 가장 기초가 되는 PPT 제작부터 각종 웹디자인과 기획, 컨설팅 등을 전문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웹에이전시 전문기업이다. 참고로 본 포스팅에 활용한 뛰어난 디자인의 샘플 컷은 모두 세븐 하모니의 결과이다.그래서 여러분에게도 전문업체 의뢰를 추천하고 싶은데, 나는 세븐 하모니를 추천한다. 가장 기초가 되는 PPT 제작부터 각종 웹디자인과 기획, 컨설팅 등을 전문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웹에이전시 전문기업이다. 참고로 본 포스팅에 활용한 뛰어난 디자인의 샘플 컷은 모두 세븐 하모니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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