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PER, PBR, ROE, 주당 순이익 EPS 쉽게 정리해보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내가 사려는 종목 이미 산 종목이 적정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무수한 고민을 하게 된다. 당연히 저평가된 종목을 싸게 샀으면 좋겠고, 고평가된 주식을 섣불리 샀다면 불안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다시 한번 주식 PER, PBR, ROE, EPS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이런 용어가 투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아니지만 실패 확률은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현재 주가가 이익을 고려해 볼 때 고평가된 가격인지, 아니면 저평가된 가격인지를 판단하는 일반적인 지표로 아나리스의 주가 추정 리포트 작성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미국 고배당주 추천, 배당금이 높은 주식장기투자종목(ft.웰스파고, p&g, at&t) 지금처럼 투자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시기에 미국 고배당주에 돈을 재워두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버핏…m.blog.naver.com

만약 주식 PER 20배라고 한다면 쉽게 말해 해당 종목의 주가가 현재 이익 수준에서 20년간 지속된다는 것을 반영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동종 업종이나 시장의 온도를 비교해 고평가/저평가를 판단할 수 있다.

주식 PER이 갖는 의미

주가 추정을 할 때 [예상주가]=예상 주당순이익*적정주식 PER 방식으로 추정을 하게 되는데 상당히 직관적이고 이익변동성이 크지 않은 경우나 일정 이익 사이클을 갖고 있는 산업에 한해 상당히 예측률이 높다.다만 이익 변동성이 큰 산업이나 기업이나 외부 충격으로 너무 큰 주가 하락폭을 보일 경우 분모인 주당 순이익 혹은 분자인 주가의 흔들림에 따라 주식 PER도 변동성이 커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하자. 간단히 설명해 적자를 내는 기업의 경우 마이너스 PER가 발생하는데 이럴 때 별로 활용할 가치가 없다.

주식 PBR = 주가/주당 순자산

현재 주가가 순자산(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 대비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를 가늠하는 지표로 흔히 1배일 경우 주가는 청산가치로 수렴한 것으로 본다.

전기차나 이차전지 관련주 종목을 다양하게 볼 필요성, 전기차, 이차전지 관련주 랠리는 계속될 것인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누적이 100만대를 넘어섰다. 100만대라는… m.blog.naver.com주식 PER라는 것이 매년 순이익의 변동성에 따라 많은 변동성을 보이는 것과 달리 주식 PBR은 그동안 쌓인 순자산가치가 변동성이 비교적 작은 특징을 가지며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청산가치보다 싸다는 판단근로가 활용되는 만큼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때 저점을 잡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주식 PBR의 한계다만 기업청산 자산가격 평가 시 매우 저렴하게 팔리는 점, 장부가격으로 평가된 것이 현 시점에서는 특별한 가치로 평가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면 주식 PBR 역시 청산가치를 정확히 반영하기보다는 방향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주식 ROE 개념워런 버핏이 자신의 투자 원칙을 말할 때 빠지지 않고 언급하는 것이 주식 ROE다.주식 ROE라는 개념은 자기자본수익률을 의미한다. 즉 기업들이 자신들이 갖고 있던 순자본으로 얼마나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주식 ROE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기자본이 늘어나면서 기업의 볼륨이나 회사의 이익을 훨씬 키웠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주식 ROE가 높으면 무조건 넣어야 하나?기본적으로 주식 ROE는 자본관리와 부채관리가 상당히 기업이 잘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워런 버핏도 자신은 3년간 평균 주식 ROE가 15%가 넘는 곳만 투자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주식 ROE를 볼 때 함께 봐야 할 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부채다. 일반적으로 상장된 기업들은 ROE를 늘리기 위해 부채를 늘리고 이를 이용해 순이익을 늘리는 전략을 구사한다. 때문에 단순히 ROE뿐 아니라 부채 규모도 함께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주식 EPS가 뭐야?주식EPS는 당기순이익을 상장된 주식 수로 나눈 지표다. 이익을 주식 수로 나눈 것이므로 주식 EPS가 의미하는 것은 주식 1주가 얼마나 이익을 내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당연히 주식 EPS의 가격도 높을수록 좋다. 일주일 만에 많은 돈을 벌어왔다는 뜻이기 때문이다.오늘 공부한 것을 보면 종목 분석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용어에 빠질 필요는 없지만 이 정도는 알아두자.전기차나 이차전지 관련주 종목을 다양하게 볼 필요성, 전기차, 이차전지 관련주 랠리는 계속될 것인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누적이 100만대를 넘어섰다. 100만대라는… m.blog.naver.com전기차나 이차전지 관련주 종목을 다양하게 볼 필요성, 전기차, 이차전지 관련주 랠리는 계속될 것인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누적이 100만대를 넘어섰다. 100만대라는… m.blog.naver.com전기차나 이차전지 관련주 종목을 다양하게 볼 필요성, 전기차, 이차전지 관련주 랠리는 계속될 것인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누적이 100만대를 넘어섰다. 100만대라는… m.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